아내 입에 있는 아말감은 피부트러블과 갑상선기능저하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른 시일 내에 아말감을 제거하게 되면 아내의 건강은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1. 양치질 습관형성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과치료는 당연히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나는 중학생 시절 작은누나가 취업하여 어금니 치료를 했던 모습을 본 후 나중에 돈을 벌면 치과 치료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그동안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입에서 썩은니가 3개 정도 보였던 나는 중학교에 입학하여 새로 다짐했던 것 중 하나가 양치질을 잘 해야겠다는 것이었다. 그때 이후로 거의 매일 양치질을 해오고 있다.
2. 아내 입의 아말감
1) 나의 치과진료
- 포항에서의 진료
고등학교를 거치고, 대학교, 군대 그리고 대학원을 졸업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장 먼저 조치 계획을 잡았던 것은 역시 치아였다. 그래서 치과치료 준비를 위하여 치아보험을 들었다. 치아보험을 든 후에 어떠한 치료를 받을지 고민을 하였다. 크라운 치료를 포함한 몇 가지 치료가 있는 것을 확인한 후 포항의 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니 썩은니가 7개라 하였다. 내가 육안으로 확인할 때는 3개 뿐인데 치과에서는 7개라 빨리 치료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 강릉에서의 진료
하지만 나는 치료를 받을지 말지 고민 끝에 치료를 미루기로 했다. 이후 강원도로 파견된 나는 다시 치과치료를 받기 위하여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니 강릉의 한 병원에서는 썩은니가 3개라 하며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그때도 치과치료에 대하여 고민한 끝에 치료는 받지 않았다. 그러면서 5년간 지속되었던 치아보험은 종료가 되었다. 또한 그 그즈음 나는 결혼을 하였고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재채기로 인하여 불편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2) 아말감과 아내의 건강
- 아내의 건강상태
결혼 생활 중이던 나는 아내의 건강이 우려스러웠다. 하나는 갑상선기능 저하증 때문이었고, 다른 하나는 목 아래 위주로 피부에 트러블이 있었다. 결혼초기에는 화장품을 바르거나 치킨을 많이 먹은 결과로 생각했다. 그리고 어떨 때는 아내가 사용하는 일회용품으로 인한 결과로 생각하기도 하였다.
- 아내의 아말감
그런데 어느 날 아내와 대화를 하는데 유난히 입 안에서 치아의 은색이 나의 눈에 띄었다. 아내는 아말감으로 충치를 때웠던 것이었다. 족히 5개 정도는 되 보였다. 언제 했는지 기억을 못하는 것을 보니 시간이 꽤 흐른 것으로 추측이 되었다.
- 피부 트러블 실마리
부부생활을 하면서 서로 읽고 싶은 책을 읽고, 보고싶은 TV 프로그램을 보면서 하루하루 생활하였다. 나는 알레르기에 대한 건강강 관련 책을 많이 보던 중이었다. 환경과 건강 관련 내용을 포함한 '환경의 역습'이라는 책을 읽다가 아말감을 사용한 사람의 피부가 좋지 않은 사례가 나왔는데 아말감을 제거한 후 피부가 좋아졌다는 내용이 있었다. 나는 그때 아내의 피부가 아말감으로 인하여 좋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아내에게는 피부 원상복구를 위하여 이른 시일 내에 아말감을 제거해야 하니 준비하자고 이야기 해놓은 상황이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실마리
그리고 어느 날은 아내가 갑상선기능 저하증으로 인하여 병원에 가게 되었다. 아내는 병원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처방해 준약을 복용하였다. 그러면서 나는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인터넷으로 아말감과 갑상선기능 저하증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였다. 그 결과 아말감이 갑상선기능 저하증을 일으킨다는 의사의 글을 확인하였다. 아쉽게도 그 글은 삭제되고 말았다. 대신에 또 다른 인터넷 글을 확인하였다.
3. 치과치료에 대한 나의 의견
아말감은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증상에 대한 원인물건으로 보였다. 아내에게 피부 트러블과 갑상선기능 저하증을 언급하면서 아말감을 제거하기 위한 준비를 하자고 다시 한번 언급하였다. 아마도 입에서 아말감을 제거하면 아내의 건강은 훨씬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치과에서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치료를 받는 경우 인체에 어떠한 증상이 발생할지는 아직 연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 같다. 그 결과 임플란트, 틀니, 크라운 치료, 아말감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치아를 치료(?) 한다. 내가 보기에는 건강에 유해한 물건에 입에 넣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환경과 건강 일기 > 치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머니의 콩팥 염증, 척추 협착증은 어금니에 때운 금의 영향이 아닐까? (0) | 2023.03.03 |
---|---|
임플란트 시술 후 발생한 정신착란, 욕창(종기?), 척추관 협착증 의심 (0) | 2023.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