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일기/방송인

개훌륭 MC로 합류한 박세리의 골프 선수시절 알레르기에 대한 새로운 시각

ground365 2023. 4. 2. 22:20

대한민국 前 골프 선수, 現 개훌륭 MC 박세리(Pak Seri) 씨의 골프 선수시절 알레르기 비염(Allergic rhinitis) 증상의 근본 이유를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였습니다.


1. 전직 프로골퍼 박세리 씨의 근황과 알레르기 비염

전직 프로골퍼 박세리 씨는 2023년 4월 10일부터 '개는 훌륭하다'의 새 MC로 합류하게 되었다고 한다. 골프선수였던 박세리 씨가 MC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또 한 번 프로그램에 대단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나는 박세리 씨에 대한 또 다른 소식을 접하게 되었다. 골프 선수시절 알레르기 비염이 심했다는 내용이었다. 개훌륭 MC도 흥미로웠지만, 알레르기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추적 중인 나는 선수시절 알레르기 비염이 왜 발생했는지 궁금하였다. 그래서 왜 그러한 기사가 떴는지 다양한 인터넷 자료를 확인하기 시작하였다. 
최근인 2023년 2월 18일 모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한 그는 선수시절 알레르기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였다. 그런데 그전보다 2021년 이미 모방송사에서 알레르기 체질임을 언급했다. 두 방송 모두 그는 잔디, 먼지, 햇빛 알레르기가 있음을 비치고 있었다. 하지만 내 생각에는 잔디, 먼지, 햇빛 알레르기는 근본 원인이 아닌 것으로 추정하였다.

그래서 나는 곰곰이 생각하며 인터넷 검색으로 그의 선수시절 옷차림, 호텔 등 다양한 조건을 검색하였다. 인터넷을 통하여 검색한 그의 옷은 상의, 하의, 모자, 때로는 팔토시를 하고 있었다. 전체적인 조건은 일반인과 별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모 업체에서 생산한 선크림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가 이용한 호텔을 검색해 보았으나 딱히 알 수 있는 자료는 없었다. 아마도 국내외 유명한 호텔로 생각한다.

728x90


마지막으로 알레르기의 증상을 검색해 보았으나 이 또한 확인이 불가능하였다. 단지 비염만 있을 뿐이었다. 그렇다면 박세리 씨는 콧물, 재채기, 코막힘이 기본적으로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렇다면 무슨 이유 때문에 그에게 비염이 있었는지를 가정해 보았다.
 

2. 알레르기 비염 원인 추측

1) 호텔과 비치품의 영향

내 경험상 호텔은 대부분 최신식 건물로 되어 있으며 침대 머리 부분에서는 알레르기 증상인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는 재질이 간혹 있다. 그래서 나는 머리를 반대편으로 향한 채 잠자리에 드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부분의 호텔은 방향제가 비치되어 있다. 방향제가 필요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알레르기를 추적하는 내 입장에서는 크게 필요 없어 보일 뿐만 아니라 없애야 하는 물건으로 보인다.  만약 박세리 씨가 숙박한 호텔에 방향제가 있었다면 그에게 재채기 혹은 메스꺼움, 정신몽롱과 같은 증상 중에서 최소 한 가지는 기본적으로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호텔 바닥에는 카펫이 깔려 있는 경우가 많다. 모든 카펫이 알레르기 유발 화학물질을 방출시키지는 않겠지만, 국내외 대부분의 호텔 바닥은 면재질이 아닌 석유화학제품 계열의 카펫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재채기를 포함한 각종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심하면 골프대회 중 알레르기 증상으로 제대로 대회에서 기량을 발휘하는 것은 쉽지 않은 조건일 수 있을 것 같다. 
 

흔한 호텔방 내부

 2) 피부에 바르는 선크림의 영향
나는 선크림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2017년 선크림을 얼굴에 바르고 방독면을 착용한 채 야외 업무를 본 적이 있었는데 그 상태로 불쾌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 방독면을 착용하지 않더라도 선크림의 영향으로 눈 주위에는 자극이 일어났다. 마찬가지로 잔디 위에서 골프 치는 박세리 씨는 팔, 다리, 얼굴에 선크림을 바르고 골프대회에 임하였을 것이기에 선크림의 영향을 어느 정도 받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선크림이 햇빛의 자외선을 차단시키려면 상당한 양을 발라야 하기 때문에 사용량이 많아질수록 피부 자극의 영향도 더욱 높아져 갔을 것이다.
 

3) 의류의 영향 등

우리 생활 가운데 없어서는 안 되는 물건 중 하나인 옷도 빼놓을 수 없다. 기술의 발전 결과 나일론을 시작으로 합성섬유의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그렇다면 이 합성섬유와 알레르기는 무슨 상관관계가 있을까?
내 경험상 폴리에스터, 폴리우레탄 재질 등의 옷을 입고 생활하면 두통, 발작 같은 재채기, 가래, 어깨통증(결림) 등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나는 아내나 장모님께서 구매한 옷이 두통, 재채기 등의 증상을 유발하면 입지 않는 경우가 많다. 앞서 설명한 알레르기 증상이 싫기 때문이다. 박세리 씨도 합성섬유로 만들어진 옷을 입고 야외에서 골프 치는 동안 각종 증상이 유발 됐을 것으로 추측된다. 만약 모자, 팔토시도 석유화학제품 재질이었다면 그는 골프 치는 동안에도 알레르기 유발 화학물질에 몸 전체가 포위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석유화학제품인 폴리에스터(PE)/폴리우레탄(PU) 재질이 포함된 각종 의류(옷 상의, 팔토시, 모자)

이외에도 호텔에서 신발, 의류, 골프용품 등을 어디에 놓는지에 따라서도 알레르기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호텔벽의 페인트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응형

 

3. 햇빛, 먼지, 잔디 알레르기에 대한 의견

미디어에 언급되었던 햇빛, 먼지, 잔디 알레르기는 앞서 설명한 알레르기 유발 화학물질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된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각종 화학물질이 이미 몸에 들어와 증상 표출을 대기 중인데 거기에 햇빛이나 잔디, 먼지가 인체로 들어오면 즉시 폭발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몸에 걸치는 것부터 활동 공간을 잘 관리하는 것은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4. 박세리 씨의 골프 동선과 예방법

1) 선수시절 동선 가정

내가 골프선수는 아니지만 그의 동선을 가정한다면 다음과 같다. 알레르기 유발 화학물질이 가득한 호텔에서 하룻밤을 자고 아침에 일어나면 발작 같은 재채기, 콧물, 코막힘 혹은 정신몽롱한 증상이 발생된다.
그리고 골프용 옷, 모자 계절에 따라 팔토시 등을 착용하고 선크림을 바른다. 그렇게 되면 그는 골프 치는 동안에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포위되어 두통, 눈 시림, 재채기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석유화학제품 계열의 팔토시를 하는 경우에는 두 가지 알레르기 반응이 유발될 수 있다. 하나는 두통이며, 또 다른 하나는 피부 가려움이다. 골프대회에 참여해야 하는 박세리 씨 입장에서는 이 또한 곤혹스러운 상황일 것이다.

 

2)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

그렇다면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골프 선수들은 어떠한 방법으로 골프를 치는 것이 좋을 것인가? 내 생각에는 호텔 선정부터 잘해야 한다. 그리고 의류도 석유화학제품 계열이 아닌 면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든 석유화학제품의 의류가 알레르기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가능성은 높다. 물론 염색된 면 재질도 안심할 수 없지만 석유화학제품 계열보다는 낫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아무리 여름이라 하더라도 햇빛의 영향을 피하기 위하여는 긴팔, 긴바지를 입고 골프대회에 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으며 선크림 사용은 지양해야 한다.

 

박세리 씨께서 시청자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을 기대하며 이 글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