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일기/방송인

'21년 아이유(IU) 면역력 저하와 각종 알레르기 원인은 편도선염이 아닐까?

ground365 2023. 4. 30. 23:34

구두, 부츠 등 석유화학제품의 새 물건에서는 알 수 없는 화학물질이 다량 방출되기 때문에 그 물건 주변에 오랫동안 있으면 편도선염(편도염, 아데노바이러스?)을 포함한 각종 면역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아이유(IU) 씨에게 2021년 발생한 알레르기 원인을 추측해 보았습니다.


1. 아이유(IU)씨의 화려한 수상경력

2021년 1월 9일 열린 제35회 골든디스크 어워즈의 디지털 음반부문에서 아이유 씨가 대상을 받았다. 당시 받은 대상은 2번째였으며, 2022년에도 대상을 받았기 때문에 디지털 음반부문에서만 대상을 총 3회 받았다. 그만큼 아이유 씨의 디지털 음반은 대중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 것 같았다.

728x90

 

2. '21년 아이유(IU)씨의 건강상태

1) '21년 아이유(IU)씨에게 발생한 알레르기

나는 개인적으로 아이유 씨의 곡인 Celebrity가 첼로로 연주되는 음악을 자주 듣는 편이다. 그런데 최근 2023년 초, 꿈에서 그가 자전거를 타고 가고 있어서 아는 척을 했는데, 그날 아내와 마트를 갔을 때 Celebrity가 송출되고 있었다. 참 독특한 꿈이었던 것 같다. 마트를 다녀온 나는 문뜩 그의 건강은 어떨지 검색하였다. 그런데 2021년 1월 인사이트라는 언론의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기사제목은 '컴백 앞두고 면역력 떨어져 각종 '알레르기' 생겼다 고백한 아이유 (영상)'였다.

 

컴백 앞두고 면역력 떨어져 각종 ‘알레르기’ 생겼다 고백한 아이유 (영상)

앨범 발매를 앞둔 아이유가 최근 면역력이 저하됐다며 안타까운 소식을 전했다.

www.insight.co.kr

 

2) 백스테이지에서 고백한 알레르기

나는 그 기사제목을 보고 아이유 씨가 왜 면역력이 떨어졌고 알레르기가 생겼는지 궁금하였다. 이어서 기사에 포함된 동영상을 시청하였다. 동영상을 보니 무대 뒤에 마련된 백스테이지에서 못다 한 수상소감을 이어가고 있었다. 시상식 무대에서 못다 한 감사인사를 계속하고 있던 것이다. 그는 수상소감을 말하는 중에 헤어숍 식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면서 "제가 사실 요즘에 면역력 저하로 인해서 갑자기 여러 가지 알레르기들이 많이 생겼다"라고 말을 꺼냈다. 이어서 "제가 제품도 사용 못 하는 게 많고, 스프레이도 못 쓰고, 오일도 못 쓰고 그래서 숍 분들에게 제가 좀 까다로운 손님이 됐다"라고 추가 설명을 하였다.

 

3) 면역력을 떨어트린 원인 추측

결국 그는 면역력 저하로 까다로운 손님이 된 상황이었다. 아마도 헤어숍 직원들도 그의 상황을 이해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나는 왜 여기서 그가 면역력이 저하되고 각종 알레르기가 유발됐는지 궁금하였다. 추가로 인터넷 조사를 하였으나 2012년 3월 감기몸살에 걸렸다는 내용과 2023년 9월 이관 개방증에 걸렸다는 것 외에 딱히 나오는 자료는 없었다. 고민 끝에 2021년 1월 그의 전체적인 옷차림을 인터넷으로 검색하였는데 내 눈에 띄는 것이 하나 있었다. 바로 부츠였고, 그것도 롱부츠였으며 어떠한 브랜드인지는 알 수 없지만 어쩌면 그의 면역력을 떨어트릴 수 있는 물건으로 보였다. 

 

4) 편도선염에 대한 가족 이야기 

- 밀폐공간 유모차에서 신은 부츠 영향으로 발생한 아들의 편도선염

잠시 가족과 관련된 이야기를 언급하자면, 만 20개월 된 아들은 2022년 겨울의 문턱에서 편도선염에 걸렸다. 나의 아들은 겨울을 잘 나기 위하여 아내가 구매한 부츠를 신고 밀폐된 유모차 안에서 3시간가량 산책을 했다. 그 결과 편도선염에 걸린 것이다. 아들은 목 통증, 고온, 콧물, 기침, 가래, 재채기 등으로 일주일이 넘게 고생을 하였다.

* 관련사례 URL : 겨울 산책을 좋아하는 아기의 편도선염 발생 원인 중 하나 '부츠'

 

- 기능성 구두의 영향으로 발생한 나의 편도선염

나도 비슷한 시기에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목에서 미약한 통증이 생겼다. 그런데 회사업무 중 인근에 구두를 세워서 놓은 적이 있었는데, 구두약 때문인지 혹은 구두의 바닥 영향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편도선염 증상으로 발전하여 목의 통증이 심해졌고 심지어는 입술물집까지 발생했다. 결국 나는 편도선염과 입술물집으로 10일 가까이 불편함을 겪어야 했다.

* 관련사례 URL : 편도선염은 어디에서 시작됐을까? 점안액과 기능성 구두 사이

 

아들과 나에게 각각 편도선염을 일으킨 부츠(좌)와 구두(좌)

 

- 목의 통증, 체온의 고온을 유발한 아들의 운동화

→ 게다가 아들의 운동화로 인하여 온 가족이 편도선에 영향을 받아 목의 통증, 체온의 고온(36.5℃ 초과)이 발생한 적도 있었다. 아들의 경우 거실에 놓은 새 운동화의 영향으로 콧물과 재채기가 발생하였고, 체온은 37.7℃까지 올라갔다.

→ 자동차를 타고 토요일 가족 외출을 갔는데 아들의 새운동화가 불과 1시간 30분 밀폐된 자동차 안에 놓였다. 그 상황 가운데 우리 부부는 목의 통증이 발생했고, 임신한 아내는 체온이 37.2℃, 나는 36.8℃까지 올라갔다.

 다음날 헌 운동화를 조수석에 놓고 아들과 나는 드라이브를 다녀왔는데 당일 목뒤에서는 뻐근함, 뭉침 증상이 발생했다. 게다가 나의 체온은 38.1℃까지 올라갔고 주변 물건에 쉽게 반응하여 기침과 누런 가래가 쉽게 발생했다.  

* 관련사례 URL : 아이 콧물, 재채기, 체온 37.7℃와 우리 부부 목 통증 원인은 운동화

 

편도선염을 유발한 아이의 헌 운동화(좌), 새 운동화(우)

 

반응형

5) 아이유(IU)씨가 편도선염에 걸릴 수밖에 없는 이유 추측

다시 아이유 씨의 롱부츠 이야기로 들어가면, 그는 아마도 롱부츠를 즐겨 신었을 것이다. 가죽 재질도 있는 것 같았지만 얼핏 보기에는 석유화학제품 재질도 있는 것 같았다. 내 생각에는 그가 차량 이동시나 오래 앉아서 음반 작업을 하던 중에 롱부츠에서 방출되는 알 수 없는 화학물질로 인하여 편도선염에 걸린 것으로 추측이 됐다. 그 결과 목 통증, 고온, 콧물, 기침, 가래, 재채기 등으로 활동하는데 많은 지장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이 됐다. 특히 그의 저하된 면역력은 헤어숍의 각종 화장품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였기에 골든디스크 백스테이지 수상소감을 말할 때 헤어숍 직원들에게 많이 미안했던 것을  강조한 것 같았다.

 

3. 편도선염을 피하기 위한 방법

그렇다면 우리들의 생활 가운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편도선염을 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새로 구매한 물품을 호흡하는 곳 근처에 오랫동안 놓지 않은 것이다. 항상 주변에 두고 싶은 물건일지라도 별도 공간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편도선염을 유발할 수 있는 물건이 부츠나 구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내 경험만 언급한다면 몇 가지 되지 않지만 냄새 유무를 떠나 새로 구매한 구두, 가방, 일회용 기저귀 등 석유화학제품이라면 편도선염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그래서 집에 새로 물건이 들어왔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별도 장소에 배치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