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일기/화장품

밀폐된 사진 촬영 스튜디오는 면역력 저하를 유발하는 화학물질 방출 공간

ground365 2023. 3. 3. 23:40

밀폐되고 공기 순환이 되지 않은 사진촬영 스튜디오에서 메이크업 직원은 재채기를 하였습니다. 스튜디오를 다녀온 저는 다음날 입술에 약하게 트러블이 생겼습니다.


1. 과거 입술물집 증상

과거에 하루일과를 잘 지내다 어느 날 갑자기 마음이 허한 느낌을 간혹 경험했다. 그러면 여지없이 당일 입술에 물집이 생기기 마련이었다. 발생된 입술물질을 호전시키기 위하여 관련 연고를 구매하여 발랐다. 하지만 빨리 치유되지는 않았다. 그대로 두거나 연고를 바르거나 별반 차이가 없었다. 입술물질이 심할 때는 2주가 지나야 원래상태로 되돌아오기도 했다.

그런데 나는 과거 1년에 3 ~ 4회 정도로 입술물질이 자주 발생했다. 어느 순간 입술 물질이 거의 발생되지 않았고 올해 2020년에는 한 번도 입술물집이 발생되지 않았다. 상태가 좋은 가장 큰 원인을 꼽자면 집안에 입술물질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이 적은 것 같다. 그리고 집안의 화학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취침시간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시간 동안 창문을 작게라도 열고 생활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그래서 결국 공기중 화학물질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심각하게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나의 경험상 화학물질은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추측된다. 그래서 우리는 화학물질과의 동거는 최소화해야 한다.

728x90

 

2. 사진 촬영 스튜디오 경험기

1) 만삭사진 촬영 계획

202012월 중순 임신한 아내의 만삭 촬영을 위하여 동해를 벗어나 강릉으로 이동하기로 예정되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산부인과에서 임신 8개월 차의 아기 상태를 확인하였다. 뱃속의 아기는 무럭무럭 자라고 있었고 다음 방문일은 202119일로 예정되었다. 그리고 우리 부부는 간단하게 아침식사를 하고 스튜디오가 있는 강릉으로 향하였다. 동해에서 강릉 스튜디오까지는 대략 1시간 10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겉에서 보니 하나의 건물을 해당 스튜디오에서 모두 사용하는 것 같았다.

 

2) 스튜디오 내부 특징

우리 부부는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건물로 들어갔다. 건물의 안내 데스크로 들어서니 주변에는 다양한 앨범, 액자 그리고 옷이 가득했다. 나는 정장을 별도로 가져왔고 아내는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옷을 입고 사진을 촬영하기로 했다. 아내는 사진촬영을 위하여 화장도 해야 했기에 나는 내부 곳곳을 돌아다니며 구경했다.

스튜디오 곳곳을 구경하니 다양한 볼거리들이 많았다. 그 스튜디오에는 방송인 김 모 씨가 강릉에 놀러 와서 가족사진을 찍은 곳이기도 했다. 그런데 건물 내부는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장치가 없었다. 그리고 사진촬영을 위한 다양한 세트장이 있었는데 가장 공기가 좋지 않게 느껴졌던 곳은 옷과 메이크업을 하는 장소였다.

 

3) 재채기 한 메이크업 직원

아마도 옷과 메이크업을 하는 곳이 같이 있다 보니 공기가 썩 좋지는 않게 느껴졌던 것 같다. 그런데 반시간 정도 후 아내의 메이크업을 담당하는 직원이 메이크업실에서 재채기를 했다. 재채기 소리를 들은 나도 내부 공기가 썩 좋지 않은 것 같아 곧 재채기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으나 재채기를 바로 하지는 않았다. 

반응형

 

만삭 사진촬영 후 방문한 안목해변

4) 만삭 사진촬영

예쁘게 화장하고 드레스를 입은 아내와 나는 스튜디오 직원들의 요청에 따라 건물 1층부터 3층까지를 움직이며 만삭 사진을 촬영하였다. 어떤 상황에서는 아내 혼자, 또 다른 상황에서는 같이 사진을 촬영하였다. 그리고 우리 부부는 의자가 있는 곳에 앉아 사진촬영에 임하기도 하였다. 열심히 사진 촬영을 하니 어느새 2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렸다. 사진과 이후 절차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에 우리 부부는 강릉의 안목해변의 겨울바다를 구경하고 동해로 돌아왔다.

 

3. 면역력 저하 방지를 위한 첫걸음

너무 피곤한 나머지 우리 부부는 저녁식사로 아내가 그토록 좋아하는 치킨을 배달시켜 먹었다. 그리고 밤에 그날 있었던 일에 대하여 대화를 하고 비용정리를 한 후에 잠자리에 들었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이 되었다. 아침에 일어나니 아랫입술에 입술물집 혹은 입술이 트기 전의 상태인 듯 한 증상이 느껴졌다.

나는 거울을 보며 상태가 어떤지 확인을 하였다. 다행히 심하게 입술물질이 발생되거나 입술이 트지는 않았다. 전날 그 스튜디오의 실내 공기가 좋지 않아 입술에 약간의 영향을 미친 것 같았다. 나의 생각에는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서 생활공간의 공기를 자주 환기시켜 주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실내 공기를 질을 악화시키는 물건은 별도 공간에 보관하는 것은 필수라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