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일기/장소

엔진오일과 각종 장비가 놓인 카센터 사무실에서 자연스러운 재채기

ground365 2023. 3. 3. 23:14

카센터 사무실을 방문하다보면 엔진오일과 각종 장비가 놓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사무실은 재채기, 두통, 눈 이물감 등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1. 창문 환기 효과

나는 사무실에서 오른쪽에 있는 창문을 살짝 열어놓은 상태로 업무를 본다. 그렇게 함으로써 재채기, 콧물, 코막힘, 입술물집 및 입술궤양 등의 증상이 많이 사라지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집에 와서도 주생활 공간인 거실 창문을 열어놓는다. 물론 한겨울에는 제한적일 수 있으나 아내의 허락 하에 창문을 열고 지낸다. 내가 이렇게 건물의 창문을 여는 이유는 실내공간 환경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728x90

 

2. 환경이 좋지 않은 실내

1) 다양한 실내환경

전 세계 어디든 실내 공간 환경이 좋지 않은 곳은 아주 많을 것이다. 어떤 곳은 건물을 새로 건축함으로서 새 건물 냄새가 방출될 수 있고, 어떤 공장에서는 위험한 화학물질을 다뤄야 하는 곳도 있을 것이다. 또한 어떤 사무실은 다양한 종류의 유해물질을 사무실에 배치한 상태로 업무를 보고 있을 수 있다. 과거 내가 근무했던 사무실이나 대학원 실험실에는 각종 화학물질이 즐비했고 지금 이 순간에도 즐비할 것이다.

 

2) 카센터 사무실의 실내환경

그리고 2021년 1월 카센터를 방문한 적이 있었다. 한번은 나의 자동차 엔진오일을 새로 교체해야 했다. 또 다른 한번은 아버지 차의 터리를 교체해야 했기 때문이다. 아버지께서 몸이 편찮으셔서 차는 약 2년간 운행이 되지 않던 상황이다. 그래서 내가 터리를 교체하러 카센터에 가야했다.

 

- 동해시 카센터

먼저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했던 나는 동해시에서 약 5년간 거주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정해서 자동차를 관리하는 정비소는 별도로 없다. 엔진오일 교체를 위하여 잠깐 고민한 후 집 근처 카센터에 방문하여 엔진오일을 교체해달라고 요청하였다. 카센터는 도로변 주변에 있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았다.

카센터에 방문할 때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였다. 또한 도로변이었기 때문에 눈에는 보이지 않았지만 주변 도로를 운행하는 자동차에서 방출되는 미세먼지를 포함한 각종 오염물질들이 카센터로 많이 날아 들고 있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다행히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였기 때문에 자동차에서 방출되는 미세먼지 정도는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 추측하였다.

그런데 카센터의 사무실 환경은 좋지 않았다. 카센터의 사무실에 들어가니 각종 물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전시된 물품의 상품명과 용도는 대부분 알 수 없었지만 다양했다.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엔진오일이었다. 게다가 엔진오일을 마개가 있는 유리병에 넣고 고객들이 볼 수 있도록 카운터에 배치하였다. 비록 유리병을 마개로 처리하였지만 엔진오일의 냄새가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지 사무실 냄새가 썩 좋지는 않았다. 한마디로 이곳은 내가 호흡하기에 불편한 곳이었을 뿐만 아니라 냄새 때문에 있을 수가 없었다.

어쩔 수 없이 나는 사무실과 밖을 번갈아 가며 이동하였다. 그날 따라 상당히 추웠기 때문에 장갑을 끼고 있는 상태였다. 그리고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장소를 가기도 하였으나 시간은 쉽사리 지나가지 않았다. 그러면서 카센터 직원의 엔진오일 교체완료 통보 후에야 나는 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왔다.

 

카센터에서 교체한 배터리

- 광주광역시 카센터

두 번째 배터리 교체를 위해서 카센터를 어머니와 같이 방문하였는데 부모님 댁에서 약 10분 거리에 있었기 때문에 그리 멀지 않았다. 카센터에 도착 후 어머니께서는 다리가 불편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사무실 소파에 앉도록 안내해 드렸다. 그리고 나는 카센터 주인과 터리 교체에 대하여 잠시 이야기 하였다. 그리고 터리를 점검하는 주인과 사무실을 이동하면서 진행 상태를 점검하였다.

반응형

 

이곳 카센터도 사무실에는 각종 물건을 놓은 상태라 내부 공기는 좋지 않을 것으로 느껴졌다. 그런데 10분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사무실에 계시던 어머니의 재채기 소리가 들렸다. 그 소리를 들은 나는 역시나 공기가 좋지 않으니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배터리 교체가 빨리 끝나기만을 기다렸고 교체 완료 후에 재빠르게 어머니를 차에 모시고 집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3. 실내 환경의 중요성

별것이 아닌 이야기처럼 보일 수 있으나 업무환경이 좋지 못한 곳에 있는 것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재채기를 하지 않는 것도 그리 좋지는 않을 것 같다. 연구를 해봐야하겠지만 아무 증상 없이 조용한 상태에서 다른 질병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사무공간에는 오일 혹은 화학물질이 방출되는 물건을 놓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공업사 행정실의 공기질 : 눈의 이물감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얼굴에 각종 뾰루지가 나는 경우가 있다. 코부터, 이마, 입술, 목 등 얼굴을 중심으로 다양한 여드름 같은 뭔가가 나는데 무슨 원인으로 그렇게 발생하는지 알지도 모른 체

suanmar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