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일기/장소

지속되는 어깨통증의 원인은 공기 중 미세먼지, 화학물질이 아닐까?

ground365 2023. 4. 10. 22:39

회사 직원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어깨 통증이 없는 사람은 없는 것 같았습니다. 모두들 공기 중 미세먼지, 뭔지 모를 화학물질에 노출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1. 담(痰)이라 불리는 어깨통증

나이 서른을 넘어 2013년 어느 날 어깨통증이 발생하였다. 어깨를 머리 위로 들어올리기도 쉽지 않았다. 지인들의 모임에서 이러한 이야기를 하니 ()’이라고 하였다. 당시에는 담이 무엇인지 몰랐지만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공기가 나쁜 현장

1) 현장에서의 R&D

얼마 후 강릉의 현장으로 장기 파견을 가게 되었다. 강릉 현장에서는 그동안 해오던 R&D 연구에 대한 것을 현장에서 직접 적용해 보는 시간이었다. 실제 사업은 아니었기 때문에 평상시 업무는 실제 수행하는 사업만큼 빠듯하게 진행되지는 않았다. 다만 주어진 범위 내에서 R&D를 무사히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했다.

728x90

 

2) R&D 현장의 환경

R&D 관련 업무를 수행하더라도 사업 현장이었기 때문에 관계자 협조를 구하여 실험이 진행되었다. 그 현장은 인체에 해를 끼치는 화학물질이 지하수로 유출된 현장이었다. 그래서 지하수로부터 그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그 유해물질을 제거할 때 제거인력의 몸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였다.

 

3) 사무실의 탁한 공기

사무실과 R&D 실험현장은 1km 이내 거리에 있었다. 한 때 현장 상태가 심할 때는 50여명의 인원들이 그곳에서 업무를 본 적이 있었다.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는 인원들이 있었고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는 인력으로 나뉘었다. 그런데 현장의 인원들이 사무실로 들어오게 되면 사무실 공기는 탁한 냄새로 가득했다. 아마도 현장 인원들이 유해물질을 옷이나 신발에 묻힌 상태로 사무실에 들어오기 때문인 것 같았다.

 

3. 다양한 어깨통증 

1) 흔한 어깨통증 이야기

다행스럽게도 최근에는 사업 초창기 보다 현장 환경이 많이 양호해졌다. 인력도 많이 줄어들었고 현장이나 사무실에서 발생되는 유해한 물질의 양도 상당히 줄어든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하지만 간혹 현장 업무에 난이도가 있을 때면 다양한 오염물질이 사무실을 가득 채우기도 했다. 그러면서 최근에 가장 많이 듣는 건강 관련 이야기는 어깨통증으로 연결됐다.

 

2) 최근 경험한 어깨통증

2021년 나도 어깨통증이 자주 발생하였다. 어떤 통증은 아주 심하여 2주를 넘기기도 하였다. 또한 어떤 통증은 2일이면 끝나기도 하였다. 통증을 해소하는 방법은 팔굽혀 펴기로 해소하기도 하였고 심할 때는 파스를 어깨에 붙임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키기도 하였다. 이러한 통증의 원인은 공기 중 오염물질인 화학물질이나 미세먼지를 흡입했을 때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3) 직장동료의 어깨통증

그리고 현장에서는 1년 내내 어깨통증을 달고 사는 사람들이 있었다. 물론 현장에서 힘쓰는 업무를 하니깐 어깨 통증이 심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일 수도 있다. 하지만 직원들이 경험하는 어깨통증에 대한 내용을 들으면 분명 공기 중 뭔지 모를 물질에 노출되어 어깨통증이 지속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현장의 업무 환경이 다양한 오염물질에 노출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어깨통증이 발생하지 않을 것 같은 강릉 사무실의 창문 밖 겨울퐁경

3. 일반적인 어깨통증 원인과 대응

1) 사무실 자리 위치

직원들은 현장 뿐만 아니라 사무실 혹은 집에서도 다양한 공기 중 오염물질에 노출되기 때문에 어깨통증이 완화되더라도 재발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닌 것 같다. 나는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는 곳이 창문 옆이기 때문에 수시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 줌으로써 오염물질 노출을 피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경우 환기되는 곳에 앉지 않고 사무실 안쪽이나 구석에 있기 때문에 정체된 공기로 호흡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반응형

 

2) 물건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

공기가 단순히 정체 된다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사무실은 책상, 탁자, 복사기 그리고 각종 보고서로 채워져 있다. 게다가 알게 모르게 사무실에 갖다 놓은 다양한 물건들도 있을 것이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앞서 언급한 물건들에서 다양한 오염물질이 방출되고 있는 상황인 것은 틀림없다. 

 

3) 일반적인 어깨통증 대응법

다양한 물건들로부터 방출된 오염물질이 포함된 공기는 사무실 구석에 정체되어 순환이 쉽지는 않은 것 같다. 그래서 여러 직원들이 사무실에 앉아 있으면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 뿐만 아니라 어깨통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안타까운 것은 현장 직원들이 이 어깨통증을 완화 지키기 위하여 약국에서 통증 완화 약을 처방받아 섭취하거나 병원에서 통증 완화를 위한 주사를 맞기도 한다는 것이다.

 

4. 내가 제시하는 어깨통증 예방법

중요한 것은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을 때 통증이 완화되는 것은 맞지만 미세먼지나 화학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통증은 재발된다는 것이다. 내 생각에는 직장 환경과 가정 내 환경만 잘 관리해도 어깨통증 발생 빈도는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각종 오염물질이 포함된 공기로 호흡하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내가 경험하기로는 지금 입고 있는 옷이 폴리에스터/폴리우레탄 등 석유화학제품 재질로 만들어졌고 최근에 구매했다면 어깨통증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차라리 면으로 된 익숙한 옷을 입는 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