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일기/음식

전날 저녁식사로 돼지고기와 딸기를 먹은 결과 발생한 발작 같은 재채기

ground365 2023. 3. 3. 12:38

코로나-19 시기 전날 저녁식사로 돼지고기와 딸기를 먹었습니다. 다음날 KF-94 일반형 마스크를 착용했는데 폭풍 같은 재채기가 발생하여 불편했습니다.


1. 코로나-19 확진자의 증가

한동안 이곳 동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드물어 평상시 사무실에서 마스크 착용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다. 그런데 얼마 전인 2020년 12월 19일 하루에 25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인근 초등학교에서 발생하였다. 그리고 계속되는 문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이었다. 결국 회사 사무실에서도 근무 중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728x90

 

2. 뜬금없이 재채기가 유발된 하루

1) 불편한 일반형 KF-94 마스크

일반형 KF 94 마스크를 착용하고 근무를 하는데 평소와 다르게 많이 불편했다. 불편한 느낌은 곧이어 재채기로 연결되었다. 서울로 출장 갈 때 별 탈 없이 착용하고 다니던 KF 94 마스크인데 오늘따라 마스크가 불편하고 재채기를 간헐적으로 하였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벗을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오늘 이상하리만큼 재채기를 많이 한 하루였다.

 

마트에 흔한 돼지고기 삽겹살

2) 마스크에 쉽게 반응한 이유

하루를 곰곰이 되 돌아 봤으나 그날은 왜 그렇게 재채기를 많이 하게 되었는지 전혀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최근에 먹었던 식단을 살펴보았다. 바로 전날 아내가 준비한 저녁식사로 돼지고기 삼겹살과 딸기 그리고 사과를 먹었다. 돼지고기는 히스타민이 많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었다. 그리고 다른 두 과일에 대한 히스타민 양을 확인해 보니 그중에 딸기에서도 상당량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었다.

 

3) 돼기고기 삼겹살만 먹었던 경험

얼마 전 돼지고기 삼겹살을 인근 식당에 가서 먹은 적이 있다. 당시 돼지고기만 먹었을 때는 별다른 반응이 없었다. 어쩌면 하루 종일 마스크를 쓰고 다니지 않아서 알 수 없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거리나 건물을 이동할 때는 마스크를 써야 하는데 재채기할 정도로 불편한 적은 없었다.

반응형

 

4) 돼지고기와 포도의 조합 결과 재채기 

또다시 곰곰이 생각해 보니 과거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돼지고기에 포도를 먹으니 2시간 이내에 연이어 재채기를 했던 경험이다. 그 때에는 재채기를 멈출 수 없을 정도였다. 그래서 그 이후로는 돼지고기에 포도 종류를 먹을 때 아주 조심하며 먹게 되었고 가능하면 포도는 최소한의 양만 먹었다. 하지만 포도만을 먹을 때면 아무 거리낌 없이 먹었다.

 

3. 돼지고기와 과일 속 히스타민의 시너즈 효과

아마도 돼지고기와 포도의 조합처럼, 돼지고기와 딸기의 조합은 나에게 재채기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측됐다. 그리고 한 종류의 음식만 먹을 때보다는 두 종류의 음식을 먹을 때 그 음식물 안에서 나오는 히스타민의 특성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으로 추측되었다. 그래서 가능하면 육류와 과일류의 음식을 혼합하여 먹을 때는 과하게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