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상포진과 면역력
동해시의 유명한 이이빈후과에 방문하면 "당신도 대상포진 대상자입니다."라는 문구로 국내 모 배우가 대상포진 백신을 광고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상포진 방지를 위하여 백신을 접종하면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코로나19 돌파감염과 비교하면 얼마든지 백신을 접종하더라고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보통 대상포진에 걸리는 이유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내가 바라보는 관점은 단순하게 면역력이 떨어져서 그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생활공간 주변에 면역력을 떨어트려 대상포진에 걸리도록 유발하는 물건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대상포진에 걸리도록 기여한 물건이 면역력을 떨어트리게 만든 주범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상포진에 걸리도록 기여한 물건이 무엇인가를 증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내가 대상포진에 걸린 적은 없기에 왜 걸리는지를 주변 관찰을 통하여 가정하였다.
2. 대상포진에 걸린 원인을 찾아서
1) 대상포진에 걸린 3인
나는 40년이 넘는 시간을 살아오면서 대상포진에 걸려본 적이 없기에 왜 그 질병에 걸리는지를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반면에 내 주변에는 대상포진에 걸린이가 3명이다. 그들의 나이는 30대, 40대, 70대이다. 그 중에 40대와 70대 지인이 대상포진에 걸렸을 때 왜 걸렸는지조차 생각하지 않았다. 몇년이 지난 후에 그 병에 걸린 이유를 각각 추측해보았다.
2015년 전후 대상포진에 걸린 40대 지인의 경우 직장 환경이 원인이었을 것으로 추측하였다. 그는 지게차와 같은 장비를 수리하는 곳에서 일하였고, 윤활유를 포함한 각종 오일에서 방출되는 화학물질 냄새를 맡으며 업무를 보았을 것이다. 그 결과 면역력 저하를 포함하여 대상포진에 걸린 것은 아닌지 의심하였다. 물론 나의 가정일 뿐이다.
70대 지인도 몇년 전 갑자기 대상포진에 걸렸다. 정확히 왜 걸렸는지는 어느누구도 알려주는 이가 없었다. 그 사건을 한동안 잊고 지내다가 신발로 인하여 편도선염에 걸리는 상황을 내가 경험할 때 문뜩 대상포진도 신발에 의한 영향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었다. 내가 생각하기에 그 지인의 면역력이 떨어져 대상포진에 걸리도록 유발한 물건은 유일하게 신발일 것으로 추측되기 때문이다.
최근인 2023년 5월에도 나는 편도선염과 신발의 관계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있었다. 그리고 편도선염에 걸린 아이를 데리고 동해시의 유명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면서 대상포진 백신광고를 보곤 했다. 그러면서 나는 신발도 대상포진에 걸리도록 한몫 할 것이라는 가정에 이르게 되었다.
그런 중에 우리 부부는 6월 교회친교모임에 참석하였다. 우리 부부는 교회 모임에 적극적이지는 않았지만 아내의 경우 육아로 여러 엄마들과 다양한 만남을 간혹 갖고 있었다. 그 중에 아내의 30대 지인이 육아휴직 후 직장생활을 다시 시작하면서 대상포진에 걸렸다는 소식을 우연히 듣게 되었다. 그 소식을 접한 나는 그 지인이 대상포진에 걸리도록 영향을 미친 물건이 신발일 것으로 추측하였다.
2) 아내의 30대 지인
나는 그가 대상포진에 걸리는 상황을 간략하게 추적하였다. 그는 2년 정도 육아휴직을 하여 직장을 쉬고 있었다. 그리고 2023년 3월부터 직장에 복귀하였다. 원래는 이곳 동해에서 직장생활을 했는데 아주 먼곳으로 발령을 받아 매일 출퇴근을 해야했다. 그의 출퇴근 복장은 어떤지 알수 없으나 분명 깔끔한 옷을 입고 단정하게 신발을 신고다니는 것은 당연한 사항일 것이다.
그리고 3월부터 출퇴근 동안 하루 2시간 이상을 밀폐된 자동차 안에서 호흡을 해야하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그 시간동안 신발을 포함한 다양한 물건에서 방출되는 화학물질이 포함된 공기로 호흡해야 했을 것이다. 만약 자동차 운전 중에 내부 공기순환을 하지 않았다면 신체에 미치는 신발의 영향은 더 컸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 경험을 근거로 볼 때 단 하루 2시간 동안 운전대 아래의 신발에서 방출된 화학물질이 포함된 공기로 호흡한다면 목에서는 최소한 기침 혹은 가래 증상이 발생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그것을 매일 경험했다면 기침과 가래를 포함하여 목 통증을 시작으로 편도선염을 능가하는 증상이 발생되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였다. 만약 그가 신발로서 구두를 신었다면 구두약의 영향도 있었을 것이다.
또한 휴직기간 2년간 대부분의 시간에 신발이 밀폐된 신발장에 놓였다면, 신발장에서 방출되지 못한 화학물질이 베였을 수도 있다. 게다가 신발에는 방출되어야 할 화학물질이 방출되지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밀폐되었던 신발이 자동차 운전 중에 상당량의 화학물질을 공기 중으로 방출시켰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 결과 지인은 출퇴근 동안 신발에서 방출되는 화학물질이 포함된 공기로 호흡하는 상황은 당연했을 것이다. 그래서 대상포진에 걸린 것으로 추측하였다. 물론 나의 가정이기에 진실은 알수 없다. 하지만 밀폐된 장소에서 신발이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다.
3. 대상포진을 예방하려면
정말 대상포진이 신발에 의하여 걸린다면, 운전 중에 신발은 별도 수납장에 보관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수납장을 구매하는 것도 신중하게 고려해야하기에 쉽지 않다. 만약 수납장을 구매한다면 화학물질이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양이 적어야 한다. 하지만 그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대부분의 물건에서는 뭔지모를 화학물질이 방출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PS 재질 수납장을 구매하고, 그 수납장에서 다량의 화학물질이 공기 중으로 방출되도록 시간을 갖는 것이다. 물론 언제까지 기다려야할지는 모른다. 가능하다면 수납장에서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화학물질 양이 호흡기에 영향을 덜 미치는 정도는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운전할 때 엑셀과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단순히 양말을 신은 발로 밟으면 될 듯 하다.
'환경과 건강 일기 > 의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처럼 좁은 밀폐 공간에서 임파선 통증, 편도선염을 유발한 운동화 (0) | 2023.08.26 |
---|---|
폴리에스터 재질 옷 상의를 입고 운전 한 결과 발생된 증상은 두통, 메스꺼움 (6) | 2023.06.15 |
한국의 이비인후과 의사는 알려줄 수 있을까? 편도선염 발생 이유와 예방법 (2) | 2023.04.26 |
아이 체온 37.7℃와 부부 목 통증을 동반한 편도선염 원인은 운동화 (0) | 2023.04.23 |
옷이 유발한 머리 지끈, 목 칼칼, 코막힘 / 화이트스크린이 유발한 재채기 (0) | 2023.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