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일기/생활용품

입술궤양 유발물품 세가지 : 100일 사진촬영 장식, 반팔티, PVC 재질 놀이공간

ground365 2023. 4. 30. 23:16

100일 기념사진촬영 장식, 새로 구매한 반팔티, 냄새가 심한 PVC 재질 놀이공간은 입술궤양을 유발하였습니다. 그 입술궤양으로 음식을 먹을 때 며칠은 불편을 겪어야 했습니다.


1. 집에 수시로 들어오는 물품

2020년 3월 아기가 태어난 이후로 우리 부부의 집에는 새로운 아기용품들이 수시로 들어온다. 특히 아기용품은 장난감, , 책이 주를 이룬다. 대부분의 물건들은 새 제품이다 보니 냄새가 심한 것들이 허다하다. 나의 경우 가능하다면 냄새가 심한 아기용품 주변에는 얼씬도 않는다. 게다가 장모님은 어느새 반팔티를 구매하여 나에게 선물로 주시곤 하신다.

728x90

 

2. 입술궤양 유발물품

1) 재채기부터 입술궤양까지

집으로 들어온 아기용품을 포함한 새로운 물건들에 대한 내 몸의 반응은 다양하다. 재채기를 하거나, 두통이 발생되기도 한다. 심할 때는 메스꺼움이 발생할 수 도 있다. 그런데 반응이 며칠간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입술궤양이다. 입술궤양은 한번 발생할 때 일주일이 넘도록 지속되기도 한다. 그래서 음식을 먹을 때 입술궤양으로 불편함을 겪게 된다. 정확히 입술궤양이 언제 어떠한 물건으로 인하여 발생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몇 가지 추측을 해볼 수 있다.

 

2) 아기의 100일 기념 대여물품

아기의 100일 사진을 찍을 때의 일이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전문사진관을 이용하는 것 대신 조용히 사진만 촬영하고 끝냈다. 2021년 6월 초 사진 촬영은 당연히 100일 기념을 위하여 다양한 물건들을 탁자 위에 올려놓았다. 아기를 중앙에 배치하고 아기의 다양한 표정을 사진에 담았다. 많은 사진을 촬영하여 겨우 마음에 드는 사진을 확보할 수 있었다.

그런데 사진 촬영 당일, 100일 기념 대여물품에서는 다양한 기분 나쁜 냄새들이 나의 코를 찌르기도 하였다. 다행히 재채기를 하지 않았지만 입술 안쪽에 궤양이 발생하였다. 당시나 지금이나 입술궤양 발생 원인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다양한 물품에 노출된 이후로 3일정도 입술궤양으로 불편함을 겪어야 했다.

 

아기 100일 기념사진 배경 대여품목

3) 냄새가 심한 PVC 재질 아기 놀이공간

또 다른 경험으로는 아기 장난감과 놀 수 있는 작은 공간이다.그 작은 공간에 다양한 물건들을 풀어놓은 채 아기가 재미나게 놀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냄새가 너무 심하다는 것이다. 그 물건의 냄새를 잠시만 맡아도 재채기나 나올 것 같았다. 첫날 냄새를 맡은 이후로 일주일간 동일하게 입술궤양으로 불편함을 겪었다. 그 물건을 구매한 지100일이 지난 상황이지만 냄새는 여전히 심하다.

아내는 아기가 그 공간에서 재미나게 놀기를 바라는 마음이었다. 하지만 나는 그 물건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내는 그 물건 냄새를 무릅쓰고 아기가 재미나게 놀 수 있도록 준비했다. 아기에게 입술궤양이 발생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간혹 아내에게도 입술궤양이 발생한 것을 보면 그 물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의심이 되었다.

 

심각한 냄새가 방출되는 PVC 재질의 아기 놀이공간

4) 장모님의 선물 준 반팔티

그리고 최근에 간단하게 반팔티를 입은 경우이다. 나는 누가 반팔 티를 구매했는지 몰랐지만 장모님께서 구매했던 것이었다. 장모님께서 3년 전인 2019년 구매했지만 나는 그 옷의 존재조차 모르고 있었다. 그러다 최근에 입을만한 옷이 없어서 찾아낸 옷이었다. 그 옷의 재질은 나일론 88%, 폴리우레탄 12%로 구성되어 있었고 베트남에서 생산되었다. 딱히 옷의 재질을 보니 입고 싶은 생각은 생기지 않았다.

그런데 마땅히 입을만한 옷이 없어서 그 옷을 한번 정도는 입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회사에서 퇴근하면서 마트를 방문할 때 그 옷을 1시간 가량 입고 있었다. 옷을 입으니 당연히 몸에서는 두통이 발생하였다. 빨리 집에 도착하여 다른 옷으로 갈아입어야겠다는 생각이 가득했다. 집에 도착하고 평소 입는 옷으로 갈아입으니 몸에서는 조금 전 반응이 사라지고 없었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이 되니 아랫입술 오른쪽 안쪽에서 궤양이 발생되었다.처음에는 아주 작은 점 형태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커졌다. 뿐만 아니라 궤양이 잇몸 쪽으로까지 번져서, 입안 오른쪽 두 지점에 궤양이 발생한 상태가 되었다. 입술궤양 발생 일주일이 되어 가는데, 음식을 먹을 때는 통증이 심하게 느껴졌다. 그런데 며칠 전에는 혀 끝에서 돌기가 하루정도 발생하고 사라졌다. 정확이 그 옷 때문에 발생한 것인지는 알 수 없었으나 내 생각에는 옷 때문인 것으로 추측이 되었다. 단순하게 1시간 정도 입은 그 옷인데 몸에서 이 정도로 반응하니 다시는 그러한 종류의 옷을 입지 않겠다는 생각뿐이다.아니면 100번이라도 세탁을 한 후에 입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반응형

 

물론 나일론, 폴리에스터, 폴리우레탄 등 석유화학제품 재질이어도 긴 시간 여러 번 입어 옷이 해진 경우 몸에 별 이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다만 새 옷의 경우 몸에서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반응이 몸에서 나타난다면 꼭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그리고 새 옷의 경우 세탁을 몇 번하고 몇 년이 지나야 그러한 반응이 몸에서 사라지는지는 실험을 해봐야 알 것 같다.

 

두통, 입술궤양 유발 반팔티

3. 입술궤양을 피하기 위한 방법

입술궤양을 피하기 위해서는 새 물건 혹은 한동안 밀폐되었던 물건을 피하는 수밖에 없다. 새 물건에서는 뭔지 모를 화학물질이 공기중으로 한동안 다량 방출되기 때문이다. 그 화학물질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분명 몸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확실하다.  앞서 언급한 100일 사진촬영 장식, PVC 재질 놀이공간, 반팔티 모두 뭔지모를 화학물질을 지속적으로 방출하여 몸에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그중에서도 입술 궤양을 유발하여 일주일 가량 불편함을 겪게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