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일기/생활화학제품

우연히 전해 들은 직업병 발생 원인과 관련 교육이 필요한 이유

ground365 2023. 3. 27. 12:24

직업병 발생 원인은 공기 중에 오염물질이 가득한 밀폐공간에서 장비 작업한 것과 '신나'라 불리는 솔벤트로 손을 씻은 상황이었습니다.


1. 환경업계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장비

환경정화 회사에서 직장생활을 하는데 각종 장비를 사용하는 일이 많다. 사용되는 장비의 경우 지게차, 백호, 로더, 크레인, 덤프트럭까지 다양하다. 얼핏 생각하기에는 '건설공사를 하는 것도 아닌데, 저런 장비가 필요할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하지만 토양/지하수 정화라는 환경산업에서는 저러한 장비가 필요하다. 그래서 나는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필요한 장비를 불러 기사님들께 다양한 일을 요청하는 경우가 흔하다.

728x90

 

2. 전해들은 직업병 발생원인

1) 장비 기사님과의 대화 1

그리고 2020 1월 한 카고크레인 장비 기사님을 연락하여 강릉에서 경기도 안양까지 컨테이너 운송을 요청한 경우가 있었다.  기사님 외모를 봤을 때는 참 일을  할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그분은 일에 관한 기본적인 업무를 완료한 후에 후배 이야기를 하였후배는 내가 일하는 공장에 와서 장비작업을 3개월 한 후에 몸이 급속도로 안 좋아졌다는 내용이었다그분 후배의 몸 상태를 알 수 없었으나 좋지 않음이 분명했다. 그러면서 그 기사님과의 첫 번째 만남은 끝이 났다.

 

컨테이너를 옮기는 카고크레인

2) 장비 기사님과의 대화 2

그리고 거의 2년이 지난 후 공장의 컨테이너를 옮길 일이 있어서 전에 안양까지 가셨던 기사님을 연락하여 컨테이너 이송을 요청하였다. 그리고 안전 관련 내용에 대하여 교육을 하고 아침 830분부터 컨테이너 옮기는 작업 하였다. 3개의 컨테이너를 옮기면서 오전이 훌쩍 지나버렸다. 그리고 점심시간이 다가왔다점심식사를 하러 가면서 기사님과 몇 가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는데 과거에 언급됐던 후배 이야기를 또 하셨.

 

- 후배의 근황

 후배는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니었고 유가족은 산업재해 신청을 하지 않았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면서 그 후배는 공장의 밀폐공간에서 일할 때 발생한 공기 중의 유독물질로 인하여 사망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말을 들으면서  주장은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상당히 고농도의 유독물질이 작업을 하는 밀폐공간의 공기 중에 존재하였고, 주말을 제외하더라도 3개월을 매일 8시간 동안 장비 운전을 했다면 몸에서 질병 발생 가능성이 있어 보였기  때문이다. 아마도  후배는 돈이 많이 필요하여 유독물질 냄새가 방출되는 밀폐공간에서 일하는 것을 감수했을 것이다

반응형

 

- 혈액암에 걸린 자동차 수리공

그러면서 또 다른 이야기로 넘어갔다불과 20~30여 년여년 전 만해도 자동차 수리를 할 때 손을 화학물질 용액인 솔벤트에 담그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물이 없을 때는 솔벤트, 즉 톨루엔이 주성분인 '신나'를 이용하면 손에 묻은 기름때가 잘 제거되었기 때문에 유용했다고 한다. 그 결과 아는 자동차 수리공은 혈액암에 걸렸으며 이 세상 사람이 아니라는 이야기였다.

 

3. 철저히 교육해야 할 직업병 예방교육

우리가 일 할 때 물건을 사용하는 사람은 재료의 성질을 잘 모르면서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상황은 현재에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현장에 새로 들어오는 직원에게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철저히 교육을 시킨 후 작업에 투입되도록 한다. 회사 교육 중 직원들에게 보여주었던 직업병 관련 동영상의 유튜브 주소를 아래 추가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VjlUTwKyj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