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일기/생활화학제품

그날 운전 중 재채기가 발생된 원인은 선물받은 수제 액상 방향제

ground365 2023. 3. 28. 22:26

자동차 운전 중 갑작스럽고 규칙적인 재채기 증상 원인은 조수석 뒤 주머니에 있던 선물 받은 방향제였습니다. 해결방법으로 방향제를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시키니 재채기가 사라졌습니다.


1. 신앙생활의 시작

진부한 이야기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종교가 3가지로 압축될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먼저는 기독교, 다음은 천주교 그리고 불교이다. 내 종교는 기독교이며, 아주 어려서부터 기독교 신앙생활을 부모님을 따라 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멋 모르고 믿었고, 중고등학교 때 열심히 활동하였지만 깊이 깨달은 것은 없었다. 결정적으로 대학교에 진학하여 삶과 신앙에 대하여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었던 것이다.

원래 나는 역사에 관심이 있어서 다양한 역사관련 서적을 읽었다. 하지만 대학생 시절 삶과 신앙 그리고 공허함에 대하여 고민할 때 처음으로 기독교 관련 소설을 읽게 되었으며, 신의 존재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삶이 공허한 것은 어찌할 방법이 없었다. 결국 역사보다는 성경을 읽기로 결단하게 되었고 그 때의 결단 후 지금까지 성경을 매년 읽어오고 있다.

728x90

 

2. 교회모임에서 받은 수제 방향제

1) 남성들만 가득한 교회모임

기독교는 일반적으로 교회로 인식하면 가장 알맞을 것 같다. 교회에서는 그룹모임을 하게 되는데, 그 모임에서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온다. 다만, 그 모임에서 나왔던 이야기들은 어디 가서 알리면 안 된다. 하지만 입이 가벼운 이들이 있다는 것을 무시할 수는 없었다. 그럼에도 나는 교회 모임을 매주 참석했다.

결혼 전 내가 참석했던 모임에는 남성들만 가득했다. 모임의 순서는 보통 각자 한 주간 있었던 이야기를 한 후에, 성경공부 그리고 기도로 진행됐다. 간혹 여성들이 있기는 하나 매력이 넘치는(?) 남성들이 많은 모임에 여성들의 참석률은 저조했다. 하지만 간혹 남자들 중에는 사귀는 여자친구가 있는 경우도 있었다.

나의 경우 주중에는 강원도에서 업무를 보고 주말에는 포항으로 가서 예배와 그룹모임에 참석하였다. 그 길은 자동차로 이동할 때 왕복 6시간 정도 되는 거리였다. 때론 운전 중에 잠깐 쉬기도 하지만 대부분 쉬지 않고 포항의 집에 도착하여 이틀 밤을 지내고 교회 예배와 모임을 참석한 후에 강원도로 되돌아오는 일정이었다. 그래서 일주일 중 월요일 아침은 가장 피곤한 시간으로 다가왔다.

 

흔한 액상 방향제

2) 선물받은 방향제가 유발한 재채기

2015년 하루는 예배 후 모임을 갖는데 한 동생이 여자친구로부터 받았다며 모임 인원들에게 수제 방향제를 하나씩 선물하였다. 그 동생은 여자친구가 직접 만들었으니깐 잘 쓰라는 말과 함께 그날 모임은 끝났다. 모임이 끝났으니 방향제를 받은 나는 강원도로 이동하기 위하여 운전대를 잡았다.

그리고 조금 전 받았던 방향제는 운전석 뒤에 있는 주머니에 넣고 강원도로 출발하였다. 쉬지 않고 운전하니 약 3시간에 걸쳐 강원도 숙소에 도착하였다. 모든 짐을 차에서 꺼내 방에 풀고 씻고 자기 바빴다. 그렇게 한주가 지났다.

반응형

 

보통은 한 달에 3회 내려갔기 때문에 주말에는 숙소에 있지 않고 포항에 있었다. 새로운 금요일 밤이 되어 포항으로 이동하기 위한 준비를 하였다. 짐을 정리하고 차를 운전하여 포항으로 출발하였다. 포항으로 출발한지 30분가량 지났을 무렵부터 갑자기 코가 간지럽더니 재채기까지 하였다. 차에 알레르기 유발물건이 있음을 인지하고 창문을 열고 운전하였다.

운전하면서 알레르기 유발물건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였다. 그 결과 일주일 전에 교회 동생으로부터 받았던 방향제를 의심하였으며, 방향제를 찾아 비닐로 밀봉하였다. 그 결과 코가 가렵거나 재채기를 하지 않은 상태로 포항까지 도착하였다. 모든 방향제가 알레르기를 유발한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대부분의 방향제에는 화학물질이 들어가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것 같다.

 

3. 알레르기 증상 발생시 첫 번째 해야 할 일

또한 화학물질의 종류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은 다르게 나타나지만 내가 받았던 방향제는 코 가려움과 재채기를 유발했다.. 알레르기 유발물건 중에는 처음이나 짧은 시간 호흡할 때는 인지가 잘 되지 않지만, 오랜 시간 호흡 할 경우에는 호흡기에 영향을 미쳐 코 가려움이나 재채기 등을 유발하게 된다. 그래서 특정물건을 사용할 때 재채기, 코 가려움, 메스꺼움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되면 그 물건으로부터 피하는 것이 첫 번째 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