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 일기/장소

직업병으로 보이는 IoT 협력업체 대표의 피부 트러블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

ground365 2023. 3. 30. 21:56

IoT 협력업체 대표의 피부 트러블 발생 원인은 다양할 것입니다. 유력한 후보는 책장 주변의 서류를 포함한 물건, 납땜 그리고 센서를 포함한 다양한 장에서 방출되는 화학물질로 보입니다.


1. IoT 기술 개발

최근 몇 년 동안 IoT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적으로 뜨겁다. 당연히 내가 재직 중인 회사에서도 2017년부터 IoT와의 접목을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나의 경우 IoT라는 기사를 신문지상에서 자주 접하였고 회사의 기술개발 초기부터 참여하였다. 하지만, IoT라는 단어만 알 뿐이었으며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은 없었다. 마침 국가 기관에서 지원하는 ICT 관련 정책과 관련된 연구용역을 수행함으로써 IoT에 대한 기술 범위를 그럭저럭 알게 되었다.

728x90

 

2. 기술개발을 위한 노력

1) 기술개발 방법

IoT를 전통적인 산업에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IoT 전문업체를 만나는 일이 급선무였다. 2017 IoT 전문업체 대표를 직장 동료와 함께 만나 식사하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나는 강원도에 있었기 때문에 기술개발 장소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게 다가왔다. 회사 내부의 여러 미팅 끝에 수도권에서 먼저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강원도에서도 추가 기술개발을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2) 기술에 필요한 사항

내가 느끼기에 IoT가 접목된 기술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센서와 인터넷 홈페이지라고 볼 수 있었다. 그 외 필요한 사항은 센서 동작을 위한 펌웨어나 서버 관리 등도 있다. 하지만 나는 IoT 기술에 대하여 약간의 연구를 통해 얕은 지식만 있었을 뿐 기술이 세부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지는 지금도 자세히 모른다.

 

3) 업체 사무실

IoT 접목을 위하여 회사에서는 전문업체와 주기적으로 미팅을 하였다. 특히, 그 업체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사무실에 위치하였으며, 회의할 때는 그곳을 자주 방문하곤 하였다. 그리고 전문업체의 사무실에는 연구원들이 앉아서 각자의 맡은 업무를 하고 있었고 각종 장비들도 즐비했다. 그중에서 가장 눈에 띄었던 것 중 하나는 센서를 활용하기 위하여 납땜하는 것이었다.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시할 수 있는 IoT 핵심요소 중 하나, PCB

수리한 전기밥솥의 PCB가 포함된 액정부품이 유발한 두통, 코 가려움

 

3. 피부 트러블에 대한 해법

1) 대표와의 저녁식사

전문업체 대표와 회의를 하면 간혹 식사를 1:1로 하였다. 한 번은 사무실 인근에 위치한 고깃집에서 삼겹살과 한우를 먹었다. 당시 식사 때 화제는 어렸을 때 꿈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다. 전문업체 대표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었다고 한다. 전혀 몰랐는데 오래전 국내에서 인기 있었던 게임을 만들었던 분이기도 했다.

 

2) 얼굴의 피부 트러블

그런데 그날 대표는 얼굴이 붉게 트러블이 생겼던 날이기도 하였다. 내가 얼굴이 왜 그러냐는 질문을 하였는데, 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았다. 집에서 쉬고 있으면 얼굴에 트러블이 없는데, 회사에서 일만 하면 피부에 트러블이 생깁니다.였다. 나는 그 말을 들은 순간 회사의 센서, 납땜 등을 포함한 다양한 IoT 장비들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갔다. 게다가 책상 주변에 놓인 서류를 포함한 각종 물건에서 방출되는 물건도 의심됐다. 

반응형

 

3) 알레르기 극복기 공유

그때 내가 그것은 화학물질 때문일 것이라고 언급을 하였다. 사무실에 있는 IoT 관련 장비, 서류를 포함한 각종 장비에서 조금씩 새어 나오는 화학물질이 공기에 상당량 분포되기 때문에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이 필수라고 했다. 그리고 나의 알레르기 극복기를 공유하였다. 그때 나의 사무실 위치는 창가 쪽이었기 때문에 출근하게 되면 무조건 창문을 작게라도 열어 놓는다고 하였다. 아무리 춥거나 더울지라도 무조건 열어 놓는 것이다.

 

4. 알레르기 극복방법 회피

때마침 식당에서 일하시는 이모님께서 우리의 알레르기 대화를 들으시더니 본인이 좋아하는 버섯이 있는데, 먹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다며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나에게 질문해 왔다.. 그래서 나는 그 버섯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라고 간단하게 답해 드렸다. IoT 업체 대표나 이모님 뿐만 아니라 특정 물건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사람은 해당 물건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법이다.